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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D STARS 2015 Winner 한중일 특집] 한국 편 본문
[AD STARS 2015 Winner 한중일 특집]
한국 편
부산국제광고제 블로그를 찾아주신 여러분 안녕하세요^^
지난 주까지 AD STARS 2015 각 부분 별 이색 수상작을 소개해 드렸는데요.
이번 주부터는 대륙 & 국가 별 출품 및 수상 현황과 그간 소개해 드리지 않은
숨은 보물 같은 수상작들을 함께 살펴보는 시간을 마련했답니다.
앞서 출품작 현황에서 살펴봤듯이 해를 거듭할수록 출품작 수가 늘어나는 것은 물론
출품 국가도 광범위해지면서 세계적인 광고제로 도약하고 있는 부산국제광고제!
아시아 최대 광고제라는 명성에 걸맞게 아시아 국가들의 강세가 두드러졌는데요.
우리나라와 더불어 가까운 이웃나라 중국과 일본에서도 다수의 작품을 출품했고
또 그만큼 많이 수상도 했습니다.
홈그라운드인 만큼 한국에서는 총 4,529편이라는 어마어마한 출품작 수를 기록했어요.
AD STARS 2015 Winner! 한중일 특집, 한국 편으로 시작해 볼까요?
[AD STARS 2015 한국 수상작 현황]
: Silver 9편, Bronze 16편 수상 ※Crystal 수상작 제외
한국을 대표하는 광고대행사 양대산맥의 쾌거 -
제일기획의 삼성전자 광고캠페인인 ‘LOOK AT ME’와 이노션이 기획한 현대자동차의 ‘A Message to Space’가 다양한 부문에서 수상을 하였는데요. 역시 우리나라를 대표하는 광고계 양대산맥이네요.
두 작품 모두 부산국제광고제 외에도 세계 유수의 광고제에서 수상작으로 기록되기도 했습니다.
‘가족애’, ‘취준생’ 등 감성 키워드를 활용한 수상작들 -
또 이노레드(INNORED)의 'Never Stop Exploring Campaign'도 주목 할만한 성과를 이뤘습니다. 이노레드는 취준생을 응원하는 ‘The most important thing is you’으로도 수상을 했고요.
현대자동차의 강세가 돋보여 –
특히나 한국의 경우 주목할 점은 현대자동차의 강세인데요.
이노션의 ‘A Message to Space’가 다양한 부문에서 최다 수상의 영예를 안았으며 제네시스의 바이럴 영상 ‘The Empty Car Convoy’도 수상작 반열에 올랐습니다.
또 현대자동차의 이색광고 포스트비쥬얼(Postvisual)의 ‘TAXI’가 현대자동차 강세의 정점을 찍었습니다.
한국 편 수상작 소개는 앞서 소개해드리지 못한 작품들 위주로 이루어질텐데요.
오늘은 포스트비쥬얼(Postvisual)의 ‘TAXI’, 그리고 이노레드(INNORED)의 ‘The most important thing is you’ 함께 살펴보시겠습니다.
<TAXI>가 끈끈한 가족애, 가족을 위해 평생을 희생해온 가장의 이미지를 담았다면
<The most important thing is you>는 험난한 취업의 문턱에서 유난히 힘든 시기를 보내고 있는
대한민국 취준생의 모습을 담았습니다.
두 작품의 공통점은 이 한국적 정서가 짙은 ‘감성 키워드’들을 통해
전국민의 공감을 얻어냈다는 데 있지 않을까 싶습니다.
추억을 더 빛나게 간직하는 법
- 현대 'Brilliant memories' <TAXI> 편
· 에이전시 : Postvisual(Korea, Republic Of)
· 광 고 주 : Hyundai motor company
· 수상내역 : Branded Entertainment Videos 부문 Bronze
현대자동차는 근 50년 동안 한국의 ‘신뢰할 수 있는 브랜드’로 자리잡았는데요.
고객의 삶과 함께 해온 긴 역사만큼 개인의 삶과 역사를 대변하는 브랜드이기도 했죠.
이런 장점을 살려 현대자동차에서는 'Brilliant memories' 프로젝트를 기획했습니다.
곧 폐차될 고객의 낡은 자동차를 화려한 기억 보관함으로 탈바꿈해 주기로 한 것인데요.
이를 위해 국내 최고 아티스트들을 고용했고
고객의 낡은 차를 활용하여 예술 작품을 만들어내는데 성공했습니다.
그리고 작은 전시회를 열기도 했죠.
이 과정들은 광고로 제작되어 널리 전파를 타며 세간의 이목을 모았습니다.
그 중 ‘TAXI’ 편은 30년간 동거동락 해 온 택시를 떠나 보내는 순간을
아름답게 추억할 수 있도록 제작되었습니다.
오랫동안 택시 앞 운전석에만 앉아서 가족들을 위해 묵묵히 일해온 기사님을 위해
택시 뒷자석을 살려 만든 소파를 선물한 것인데요.
이제 뒷좌석에 앉아 편안하게 삶을 보내시라는 의미가 담겨 있다고 하네요.
추억이 더 빛나고 아름답도록 다시 태어난 택시!
브랜드와 삶, 그리고 제품과 사람을 ‘추억’이라는 매개체로 연결한
감동적인 캠페인 사례였습니다.
TAXI – Postvisual(Korea, Republic Of)
Hyundai motor company
Hyundai motor has been widely regarded as 'a trusted partner' in Korea for almost 50 years, unlike other foreign competitors. So it is the one and only brand which can tell individual's life and history with a car in the local market. 'Brilliant memories' was a part of the brand idea to give their loyalty and heritage back to people to deliver sincere gratitude and extend the core value of previous campaign 'Live brilliant'.
In 4 short films of ‘Brilliant memories’, creative team tracked down and retrieved the discarded cars of real-life people. We hired top Korean artists to remake the junked cars into works of art. Then we presented them to their former owners, surprising them and moving a few to tears. It focused on how Hyundai vehicles are more than just cars that transport people ? but rather are spaces where people share a variety of emotions and experiences.
RESULTS 6 million total views in less than 2 months Contributed to the rise of overall branding index(%) +6.0 Brand Familiarity / +2.9 Preferences / +4.4 Consideration / +6.5 Purchase Intention Received wide media coverage (Public TV Newspapers Magazines Online mediums) Won ‘The 23th Best Ads of the Year voted by consumers’, ‘Korean Design Awards’, etc.
세상에서 가장 따뜻한 응원
- The most important thing is you
· 에이전시 : INNORED(Korea, Republic Of)
· 광 고 주 : INCRUIT
· 수상내역 : Diverse Insights 부문 Bronze
온라인 취업 검색사이트 인크루트(INCRUIT)는
경쟁 사이트에 비해 브랜드 인지도는 낮은 편이었는데요.
때문에 젊은 구직자들에게 브랜드를 효과적으로 알릴 수 있는 방법이 필요했습니다.
대부분의 구직 사이트가 직업의 본질에 초점을 맞추고 있는 상황에서
인크루트는 ‘취업에 있어 가장 중요한 것은 당신입니다’ 라는 메시지를 전하고 싶었습니다.
개개인의 꿈, 적성 및 능력을 뒤돌아보라는 뜻에서였죠.
그렇게 계획된 세상에서 가장 따뜻한 응원, 취준생을 위한 서프라이즈 이벤트!
전쟁을 방불케 하는 취업난 속에서 하루 하루 치열하게 스펙을 쌓느라 바쁜 취준생들.
그들의 친구를 섭외해 주인공들을 특별한 장소로 불렀습니다.
친구를 기다리는 사이 무심한 듯 TV에서는 뉴스 방송이 시작되는데요.
취업난에 대한 보도가 이어지고 곧이어 TV 속에 등장한 건
다름 아닌 그들의 부모님이었습니다.
TV 뉴스에 게스트로 출연한 부모님은 앵커의 질문에 따라
취업 준비생인 본인의 아들과 딸에 대한 이야기를 꺼내는데요.
그들이 얼마나 자랑스럽고 능력 있는 사람인지 끝없이 이어지는 부모님이 칭찬릴레이.
부모님이 들려주는 ‘자기소개’는 당사자는 물론 지켜보는 우리들마저도 울컥하게 합니다.
이 영상은 온라인을 통해 빠르게 확산되며 600만뷰라는 놀라운 수치를 달성했는데요.
이를 통해 인크루트는 대학생들 사이에서 가장 있기 있는 구직사이트로 선택되는
쾌거를 이뤘다고 하네요.
The most important thing is you – INNORED(Korea, Republic Of)
INCRUIT
INCRUIT is Korea's no.1 online job searching site. However it has suffered from a low brand awareness compared with its competitor sites. Their targets, job seekers started to not think of INCRUIT during employment seasons. Therefore our mission was to make young job seekers br more aware of INCRUIT(online site) and its services in the second half of 2014.
Most job-search sites focus on the essence of jobs. However, INCRUIT redefined the meaning of Korea’s skewed understanding of ‘resume building’. We wanted to deliver the message ‘The most important thing is you’ and that your dream, aptitude and capability is more important. INCRUIT wanted to give this message to job seekers through empathy and compliments of job seeker’s parents. We used ‘Fake real-time technique’ for the first time in Korea which enabled job seekers to see their fathers at an unexpected moment and talk about things they usually can’t say in person. INCRUIT ensured a 100% real situation and well conveyed their fathers’ support by working with professional teams.
The campaign video recorded 6million views with a rapid spread by one million job seekers, their family and friends. In addition, it was introduced on public TV, radio, newspaper and various Medias with over 13,000 voluntary spread by customers on their personal SNS channels. As a result, job seeker’s recalls increased 2.5times more than before the campaign and INCRUIT succeeded in getting selec_ted as the most popular job seeking site among university students. This campaign won the Bronze in the 2014 KOREA ADERTISING AWARDS.